예전 애널리틱스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UA) 를 이용하시던 분들은 새로 바뀐 GA4 버전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속성을 만드시다보면 뭔가 사용이 불편함을 느끼셨을겁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는 2020년 10월 14일 이전의 애널리틱스 버전인데요. 측정ID가 UA- 로 시작한다는 특징이 있겠습니다.
2020년 10월 14일 이후 속성을 만들면 새애널리틱스4 속성으로 만들어져서 구글 애드센스 연동도 찾기 어려워지고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연결시키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새 속성은 이전과 다르게 위 사진과 같이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기 위한 데이터 스트림 설정 이라고 나오면서 iOS 앱, Android 앱, 웹 등을 선택하게 하고요.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연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UA로 시작되는 추적ID는 온데간대 없고 속성ID라는것이 있습니다.
새애널리틱스 속성에서 제품연결하기들어가도 구글 애드센스 연결은 보이지 않고 구글애즈와 빙Query 연결만이 보입니다.
이미 새 애널리틱스 4로 속성을 만드셨으나 사용하기 복잡하고 눈에 익지 않아서 구 애널리틱스 버전으로 돌아가고프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휴지통으로 이동을 누르셔서 속성을 삭제해주시고요.
다행히 지금은 새 애널리틱스가 시작된지 얼마 안되서 그런건지 속성만들때 구버전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아래를 따라와 주세요.
1. 구애널리틱스로 속성 만들기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하신 후에 [관리]에 들어갑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계정이 있으신 분은 바로 [속성만들기] 누르시고요. 계정이 없으신 분은 [계정만들기]로 계정을 만들어 주세요.
[속성만들기] 들어가셔서 [속성이름] 시간대 대한민국 기입해 주시고 [고급옵션보기]를 눌러주세요.
신애널리틱스 버전을 사용하게 만들기 위해 이렇게 [고급옵션보기]로 아래 목록을 숨겨둔거같아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에 파란색으로 위와같이 체크해 주시고요.
그러면 웹사이트 URL 적는 란에 내 블로그 사이트를 적어줍니다. https:// 인지 http:// 인지 앞에 똑바로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두번째 목록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를 체크해주세요.
이제 애널리틱스 구 버전으로 속성이 만들어졌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관리자] 에서 속성을 선택해 주시면 UA- 로 시작하는 추적ID가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티스토리에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이제 티스토리에 애널리틱스 속성을 연결시켜줄텐데요.
[속성설정]을 들어가셔서 추적ID를 아래와 같이 복사해 주시고요.
티스토리 내 블로그의 [관리자] -> [플러그인]에 들어갑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추적ID를 넣으라고 나오는데요.
아까 복사해둔 추적 ID를 입력해 주세요. 그럼 이제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블로그가 성공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3. 애널리틱스 구글 애드센스 통합하기
애널리틱스 구글 통합하기위해서 애드센스에 사이트에 로그인 하신다음에 [계정] -> [설정] -> [계정정보]에 들어가셔서 나의 웹게시자 ID pub- 으로 시작되는 부분을 복사하시고요.
애널리틱스의 [관리자] -> [속성] 에서 제품연결하기 부분에 [애드센스 연결]을 클릭해 줍니다.
애드센스 나의 복사한 pub 아이디를 넣어서 계속을 누르면 연결이 됩니다.
잘 연결이 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애드센스에서 [계정] [액세스 및 승인] [Google 애널리틱스 통합] 에 들어가 보세요.
이렇게 연결된 제품의 나의 속성이 나오면 연결 완료!!
애널리틱스 새버전 사용으로 조금 머리가 아프셨던 분들은 구버전으로 다시 속성 만드셔서 이용하시길 바랄게요!!
공감하트는 힘이됩니다.
댓글